움직임 블록

움직임 블록에는 오브젝트를 움직이거나 회전 시키는 블록들이 있습니다.

참고로 '플레이어'는 회전 시킬 수 없어요.

움직임 거리는 다음 두 가지 단위로 표현됩니다.

① 픽셀

오브젝트의 x 좌표와 y 좌표를 표현할 때 사용해요.

탐험하기에서는 맵의 좌측 최상단을 (0, 0) 기준점으로 두고 오브젝트가 오른쪽으로 갈수록 x 좌표가 커지고, 아래로 갈수록 y 좌표가 커져요.

② 타일

타일은 32x32 픽셀 크기의 정사각형 영역으로, 가로와 세로 타일 맵 좌표를 표현할 때 사용해요.

맵의 바닥, 벽, 오브젝트, 아바타의 위치는 모두 이 타일에 맞춰져 있습니다.

타일 맵 좌표는 해당 위치에 도달하기까지의 타일 수로 나타내는데, 맵의 좌측 최상단은 가로 0 번째, 세로 0 번째 타일 맵 좌표로 표현되죠.

이제 탐험하기의 좌표 체계에 대해 알았으니, 블록들을 살펴볼까요?

1. x 좌표를 (10) 만큼 바꾸기

'플레이어', 일반 오브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입력한 수가 양수이면 오른쪽으로, 음수이면 왼쪽으로 움직여요.

2. y 좌표를 (10) 만큼 바꾸기

'플레이어', 일반 오브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입력한 수가 양수이면 아래쪽으로, 음수이면 위쪽으로 움직여요.

3. (2) 초 동안 x: (10) y: (10) 만큼 움직이기

'플레이어', 일반 오브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록의 동작이 끝난 후에 다음 블록이 동작합니다.

4. x: (10) 위치로 이동하기

'플레이어', 일반 오브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y: (10) 위치로 이동하기

'플레이어', 일반 오브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x: (0) y: (0) 위치로 이동하기

'플레이어', 일반 오브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7. (2) 초 동안 x: (10) y: (10) 위치로 이동하기

'플레이어', 일반 오브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록의 동작이 끝난 후에 다음 블록이 동작합니다.

8. 방향을 (90) 만큼 회전하기

일반 오브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입력한 각도가 양수이면 시계 방향으로, 음수이면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해요.

9. (2) 초 동안 방향을 (90) 만큼 회전하기

일반 오브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입력한 각도가 양수이면 시계 방향으로, 음수이면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해요.

이 블록의 동작이 끝난 후에 다음 블록이 동작합니다.

10. 방향을 (90) (으)로 정하기

일반 오브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입력한 각도가 양수이면 시계 방향으로, 음수이면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해요.

11. [오브젝트] 위치로 이동하기

'플레이어', 일반 오브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오브젝트가 선택한 오브젝트의 위치로 이동합니다.

12. (2) 초 동안 [오브젝트] 위치로 이동하기

'플레이어', 일반 오브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록의 동작이 끝난 후에 다음 블록이 동작합니다.

13. 가로 (1) 번째, 세로 (5) 번째 타일 맵 좌표로 이동하기

'플레이어', 일반 오브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4. (1) 초 동안 가로 (5) 번째, 세로 (3) 번째 타일 맵 좌표로 이동하기

'플레이어', 일반 오브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록의 동작이 끝난 후에 다음 블록이 동작합니다.

15. 가로 (10) 타일, 세로 (10) 타일만큼 움직이기

'플레이어', 일반 오브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로는 입력한 수가 양수이면 오른쪽으로, 음수이면 왼쪽으로 움직여요.

세로는 입력한 수가 양수이면 아래쪽으로, 음수이면 위쪽으로 움직여요.

16. (2) 초 동안 가로 (10) 타일, 세로 (10) 타일만큼 움직이기

'플레이어', 일반 오브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로는 입력한 수가 양수이면 오른쪽으로, 음수이면 왼쪽으로 움직여요.

세로는 입력한 수가 양수이면 아래쪽으로, 음수이면 위쪽으로 움직여요.

이 블록의 동작이 끝난 후에 다음 블록이 동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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