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 창
Last updated
Last updated
탐험하기의 블록을 카테고리로 분류한 영역입니다.
클릭하면 각 카테고리의 블록 꾸러미를 볼 수 있는데, 코딩 오브젝트로 선택한 오브젝트의 유형에 따라 블록 카테고리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또한 선택한 오브젝트의 종류에 따라 동일한 카테고리이더라도 블록 꾸러미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아래는 카테고리의 종류입니다.
각 카테고리의 모든 블록을 모아놓은 영역입니다.
블록 꾸러미의 블록은 드래그하면 블록 조립소로 옮길 수 있어요. 반대로, 블록조립소의 블록을 드래그해서 블록 꾸러미에 놓으면 블록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블록 꾸러미의 우측에 위치한 영역 조절 손잡이를 드래그하면 블록 꾸러미의 가로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블록 꾸러미에서 옮긴 블록을 자유롭게 배치하고 조립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모든 맵에는 기본적으로 '플레이어'와 '몸동작'에 대한 블록 조립소가 있으며, 모든 코딩 오브젝트에 하나씩 블록 조립소가 있어요. 블록 조립소에 있는 블록으로 해당 코딩 오브젝트에 명령할 수 있습니다.
블록 조립소의 코딩 오브젝트는 좌측 상단에 표시됩니다.
블록 조립소의 빈 공간을 드래그하면 공간을 이동할 수 있어요.
블록 조립소의 빈 공간을 마우스 우클릭한 뒤 '코드 정리하기'를 클릭하여 해당 오브젝트의 모든 블록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블록 조립소의 빈 공간을 마우스 우클릭한 뒤 '모든 코드 삭제하기'를 클릭하여 해당 오브젝트의 모든 블록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함수 블록 조립소
함수 블록 카테고리의 블록 꾸러미에 있는 '함수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거나, 이미 만들어진 함수 블록을 편집할 때 나타나는 블록 조립소입니다.
일반 블록 조립소와 별개의 공간이며, 모든 함수에는 하나의 블록 조립소가 있어요.
일반 블록 조립소와 마찬가지로 빈 공간을 드래그하면 공간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우클릭한 뒤 '코드 정리하기'를 클릭하여 해당 함수의 모든 블록을 정리할 수 있으며, '모든 코드 삭제하기'를 클릭하여 해당 함수의 모든 블록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시작
흐름
움직임(선택한 코딩 오브젝트가 '몸동작'일 경우 미표시)
생김새(선택한 코딩 오브젝트가 '몸동작'일 경우 미표시)
글상자 (선택한 코딩 오브젝트가 '글상자'일 경우 표시)
소리(선택한 코딩 오브젝트가 '몸동작'일 경우 미표시)
판단
계산
자료(선택한 코딩 오브젝트가 '몸동작'일 경우 미표시)
함수(선택한 코딩 오브젝트가 '몸동작'일 경우 미표시)
메시지(선택한 코딩 오브젝트가 '몸동작'일 경우 미표시)
플레이어(선택한 코딩 오브젝트가 일반 오브젝트일 경우 미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