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브젝트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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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에서 다음의 기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새로 만들기: 새 오브젝트를 만들 '새 오브젝트 만들기 팝업' 창을 띄웁니다. 새 오브젝트를 만들면 바로 새 오브젝트의 편집 화면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새로 만들기'를 하기 전 꼭 저장을 해야 합니다.
템플릿으로 만들기: 새 오브젝트를 만들 '템플릿으로 만들기 팝업' 창을 띄웁니다. 새 오브젝트의 편집 화면으로 이동하기 전에 꼭 저장을 해주세요.
다른 이름으로 저장: 현재 만들고 있는 오브젝트의 사본을 다른 이름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팝업 창에서 새 이름을 설정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 만들어진 사본의 편집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이때, 저장하지 않은 편집 내용은 원본 오브젝트에 저장되지 않습니다.
대시보드로 이동: 오브젝트 대시보드로 이동합니다. 이때, 저장을 하지 않은 편집 내용은 사라집니다.
월드 만들기로 이동: 나의 맵 목록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이때, 저장을 하지 않은 편집 내용은 사라집니다.
나의 월드로 이동: 나의 월드의 채널 선택 팝업을 띄웁니다. 채널을 선택하고 입장할 때, 저장을 하지 않은 편집 내용은 사라집니다.
탐험하기로 이동: 탐험하기 홈으로 이동합니다. 이때, 저장을 하지 않은 편집 내용은 사라집니다.
문제 제보: 오브젝트 에디터에서 발생한 문제를 제보할 수 있습니다.
탐험하기 가이드: 이 가이드를 새 탭에서 엽니다.
현재 오브젝트의 이름이 표시됩니다. 클릭하면 오브젝트 정보 수정 팝업 창이 나타나요.
이름과 카테고리와 사이즈를 바꾼 뒤 '수정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오브젝트 정보를 수정할 수 있어요.
맵에 배치되어있는 오브젝트를 수정하고 있을 때 이 경고가 나타납니다.
맵에 배치되어있는 오브젝트를 오브젝트 에디터에서 수정하면 수정 사항이 맵에 배치된 오브젝트에 바로 반영됩니다.
맵에 배치한 오브젝트가 바뀌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한 뒤 편집해 주세요.
이 버튼을 클릭하면 편집 내용을 저장할 수 있어요. 불의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저장을 생활화하도록 해요.
저장 기능은 ctrl
+ s
단축키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왼쪽 버튼을 클릭하면 가장 최근 작업 내역을 한 번 취소할 수 있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가장 최근 취소한 작업 내역을 한 번 되돌릴 수 있어요.
ctrl
+z
/ ctrl
+shift
+z
단축키로도도 사용 가능합니다.
오브젝트의 모양을 추가 및 관리하는 영역입니다. 각 모양마다 좌측 상단에 모양 번호가 표시됩니다.
모양을 클릭하면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모양을 선택하면 테두리와 모양 번호가 파란색으로 강조되며, 편집 영역에서 해당 모양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 모양 추가'를 클릭하면 모양을 하나 추가할 수 있는데, '새로 그리기'를 선택하면 빈 캔버스에서 자유롭게 그릴 수 있고, '파일 올리기'를 선택하면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어요.(이때 현재 오브젝트 크기보다 큰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이미지가 축소됩니다.)
한 오브젝트당 모양은 최대 50개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모양을 클릭한 상태에서 드래그하여 순서를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도구의 두께를 네 가지 옵션(1x1, 2x2, 3x3, 4x4) 중에서 선택할 수 있어요.
펜 도구, 직선 그리기 도구, 지우개 도구, 가로 대칭 그리기, 세로 대칭 그리기에서 두께가 적용됩니다.
영역을 선택하고 여러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요. 단축키는 s
입니다.
선택 영역을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이동 시킬 수 있습니다.
선택 영역을 복사하고 다른 영역 또는 다른 프레임에 붙여 넣을 수 있습니다.(ctrl
+ c
/v
)
선택 영역을 방향키로 영역 내에서 좌우반전, 상하반전시킬 수 있습니다.
현재 선택되어있는 색상을 확인할 수 있어요.
컬러 선택의 색상을 클릭하면, 색상을 직접 선택할 수 있는 컬러 바와 색상 영역이 나와요. 아래의 HEX 코드를 직접 입력해서 색상을 선택할 수도 있어요.
오브젝트의 모양을 편집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한 번에 한 모양만 표시하여 편집할 수 있어요.
모양은 편집 영역 내 캔버스로 표시되는데, 체크 무늬 배경은 투명한 부분이에요. 캔버스 내에서 모양을 원하는 대로 그릴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의 '-' 버튼과 '+' 버튼을 이용하여 모양을 확대 또는 축소해서 볼 수 있습니다.
편집 영역 내에 마우스 커서를 두고 스크롤을 하면 확대/축소 기능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재생' 버튼을 클릭하면 오브젝트의 모양을 순서대로 재생한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어요.
재생 중인 애니메이션을 멈추고 싶으면 '정지' 버튼을 클릭하면 돼요.
정지 상태에서는 기본적으로 현재 편집 중인 모양이 표시됩니다.
간편하게 골라 쓸 수 있는 기본 제공 색상들이에요. 원하는 색상을 클릭하세요.
최근 사용한 색상들이 저장되는 곳이에요. 다시 쓰고 싶은 색상을 클릭하세요.
모양을 선택하거나 모양 위에 커서를 가져갔을 때 나타나는 복사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모양의 복사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복사본의 모양 번호는 원본의 바로 다음 순서가 되며, 그다음 모양들은 뒤로 번호가 하나씩 밀리게 됩니다.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모양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모양을 삭제한 직후 실행 취소를 하면 되돌릴 수 있지만, 삭제한 다음 저장을 하면 되돌릴 수 없게 되니 주의해 주세요.
픽셀 하나씩 클릭하거나 드래그해 그릴 수 있어요. 단축키는 p
입니다.
가로, 세로, 대각선을 쉽게 그릴 수 있어요. 단축키는 l
입니다.
그려진 픽셀을 깨끗하게 지웁니다. 단축키는 e
입니다.
가로막힌 영역을 한 번에 칠할 수 있어요. 단축키는 b
입니다.
가로로 왼쪽과 오른쪽이 대칭되게 그릴 수 있어요. 단축키는 h
입니다.
세로로 위와 아래가 대칭되게 그릴 수 있어요. 단축키는 v
입니다.
그려진 부분을 통째로 이동 시킬 수 있어요. 단축키는 m
입니다.
캔버스가 작업 영역보다 클 경우, 캔버스를 통째로 이동 시킬 수 있어요. 단축키는 space
입니다.
캔버스에서 색을 추출할 수 있어요. 추출한 색은 아래의 컬러 선택에 표시돼요. 단축키는 o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