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블린 물리치기😈
Last updated
Last updated
헉! 우리의 소중한 월드에 고블린이 침입했어요. 코딩의 힘으로 몬스터를 처지 하는 시스템을 만들어요!
변수는 숫자나 문자를 담을 수 있는 공간입니다. 고블린의 체력을 담을 변수를 만들어 봐요.
먼저 고블린 오브젝트를 맵에 배치하고, 코딩 오브젝트로 추가해 주세요.
자료>변수 만들기로 이동하여 변수를 만들 수 있어요.
모든 오브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고블린의 체력'이라는 새로운변수를 만들어 주세요.
채널이 시작되었을 때 고블린의 체력이 10이 되도록 정해주세요. 플레이어가 고블린의 근처에서 팔을 휘두르면, 고블린의 체력이 1씩 떨어지도록 만들 거예요!
고블린의 체력이 실시간으로 나타나도록 '말풍선으로 말하기' 블록을 이용해 보겠습니다. 현재 체력과 최대 체력을 비교해서 보여주면 게임하는 유저가 더욱 편할 것 같아요.
고블린의 체력이 완성되었으니, 이제 고블린을 처치해볼까요? 플레이어 오브젝트로 이동해 코딩을 계속해 주세요.
고블린이 닿은 상태에서 팔을 휘두르면, 고블린의 체력이 1씩 줄어들게 만들었어요.
그런데.. 어라? 실행해보면...
한번에 체력이 너무 많이 떨어져요! 왜 그런 걸까요?
캐릭터가 팔을 휘두르는 것을 "한 번" 판정하는 게 아니라, 팔을 휘두르는 시간 동안 판정을 계속해서 -1씩 쭉 깎여버린 거예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딜레이(delay)라는 개념을 적용할 수 있어요. 휘두름을 감지한 시점으로부터 데미지를 한 번 받으면, 휘두름 상태가 끝날 때까지 기다려주는 거예요.
판단 코드를 이용해서 고블린의 체력이 0 이하로 떨어지면, 숨기기 처리를 통해 모습을 감춰줄 거예요!
모양 숨기기는 고블린이 완전히 처치되었음을 의미해요!
음.. 그런데 심심하지 않나요? 계속 고블린과 전투할 수 있도록 리스폰 코드를 작성해 주도록 해요!
이렇게 코드를 작성하면, 고블린이 처치되어도 2초 뒤에 다시 살아날 거예요!
헉..! 그런데 너무 빨리 때리는 것 같지는 않나요..? 고블린이 너무 아플 것 같아요 😭
더 자연스러운 게임 연출을 위하여, 팔을 휘두르는 시간을 조절해요.
몸동작 - 팔 휘두르기 관련 코드 밑에 0.5초 기다리기를 연결해봐요! 0.5초 공격 딜레이를 만들 수 있답니다!
이렇게탐험하기에서 고블린을 물리치는 방법을 구현했어요!
처치할 때 우르릉 쾅쾅! 🌩️ 번개 효과를 주거나, 고블린을 좀비🧟로 바꿔보거나, 플레이어의 체력❤️도 추가해 보아요!
📝 Written by 기악 ( 엔트리 탐험하기 서포터즈 2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