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수 블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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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수가 없는 상태에서 함수 블록 카테고리에 들어가면 블록 꾸러미에 아무 블록도 나타나지 않아요.
함수 블록들은 블록 꾸러미 상단의 '함수 만들기' 버튼을 클릭해서 함수를 만들어야 사용할 수 있어요.
함수를 이용하면 여러 블록을 조립해 하나의 블록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블록들을 조합해 여러분만의 블록을 만드는 것과 같죠.
'플레이어', 일반 오브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함수 만들기'를 클릭해서 함수를 만들거나, 기존에 만든 함수를 더블 클릭해서 함수 블록 조립소에 진입하면 나타나는 블록이에요.
함수를 만드는데 사용합니다.
아래 세 종류의 리본 블록을 자유롭게 조합하여 함수 이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름 리본 블록
함수 이름 중 일반적인 문자 부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값 리본 블록
함수 이름 중, (문자/숫자값)
부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할 때는 몇 번째 값 리본 블록인지 나타내는 숫자가 붙어서 (문자/숫자값 1)
, (문자/숫자값 2)
, ... , (문자/숫자값 n)
형태가 돼요.
판단 리본 블록
함수 이름 중, <판단값>
부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할 때는 몇 번째 판단 리본 블록인지 나타내는 숫자가 붙어서 <판단값 1>
, <판단값 2>
, ... , <판단값 n>
형태가 돼요.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리본 블록을 결합해 함수 이름을 정하면
실제 함수 블록은 이렇게 만들어집니다.
함수 정의하기 블록 안에 일반 블록을 조립하면, 함수가 동작할 때 각각의 블록이 조립된 순서대로 동작합니다.
리본 블록의 값 블록을 가져오면 함수 이름의 입력값, 판단값을 함수 내부에서 사용할 수 있어요.
함수는 함수를 정의한 코딩 오브젝트와 같은 분류의 코딩 오브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함수 만들기'를 클릭하면 바로 블록 꾸러미에 내가 만든 함수 블록이 표시됩니다.
이 함수 블록을 자유롭게 사용하면 됩니다.
단, 다음의 경우를 주의해 주세요.
'플레이어'에서만 사용 가능한 블록을 조립한 함수 블록을 일반 오브젝트에서 사용할 경우 오류가 발생합니다.
'몸동작'에서만 사용 가능한 블록을 조립한 함수 블록을 '플레이어' 또는 일반 오브젝트에서 사용할 경우 오류가 발생합니다.
일반 오브젝트에서만 사용 가능한 블록을 조립한 함수 블록을 '플레이어' 오브젝트에서 사용할 경우 오류가 발생합니다.
글상자에서만 사용 가능한 블록을 조립한 함수 블록을 '플레이어' 또는 일반 오브젝트에서 사용할 경우 오류가 발생합니다.
위 경우 외에도 해당 코딩 오브젝트에서 원래 사용할 수 없는 블록을 함수를 이용해 우회적으로 사용할 경우 오류가 발생하니 주의해 주세요.
입력값() 또는 판단값()은 함수 내부에 대응되는 (문자/숫자값)
블록과 <판단값>
블록을 사용한 곳에 적용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