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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고 재미있게! 월드를 마음껏 꾸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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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 버튼에서 다음의 기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나의 맵 목록: 나의 맵 목록 팝업을 띄웁니다. 다른 맵을 선택하고 편집하러 갈 때, 저장을 하지 않은 현재 맵의 편집 내용은 사라집니다.
나의 월드로 이동: 나의 월드의 채널 선택 팝업을 띄웁니다. 채널을 선택하고 입장할 때, 저장을 하지 않은 편집 내용은 사라집니다.
탐험하기로 이동: 탐험하기 홈으로 이동합니다. 이때, 저장을 하지 않은 편집 내용은 사라집니다.
문제 제보: 월드 에디터에서 발생한 문제를 제보할 수 있습니다.
탐험하기 가이드: 이 가이드를 새 탭에서 엽니다.
맵은 바닥, 벽, 오브젝트, 타일 효과, 코딩으로 이루어집니다. 각 요소를 선택해서 편집할 수 있어요.
바닥: '바닥'을 클릭하면, 바닥 모양을 선택할 수 있는 바닥 창이 나타나고, 바닥에 적용되는 도구들이 활성화돼요.
벽: '벽'을 클릭하면, 벽 모양을 선택할 수 있는 벽 창이 나타나고, 벽에 적용되는 도구들이 활성화돼요.
오브젝트: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오브젝트를 선택할 수 있는 오브젝트 창이 나타나고, 오브젝트에 적용되는 도구들이 활성화돼요. 또한 상단에 '플레이어 아래/위 오브젝트 보기' 버튼이 나타납니다.
타일 효과: '타일 효과'를 클릭하면, 타일 효과를 선택할 수 있는 타일 효과 창이 나타나고, 타일 효과에 적용되는 도구들이 활성화돼요.
코딩: '코딩'을 클릭하면, 오브젝트에 코딩을 할 수 있는 코딩 창이 나타나요.
'플레이어 아래/위 오브젝트 보기'는 '오브젝트'를 편집 중일 때 나타나는 버튼입니다.
플레이어 아래 오브젝트 보기 : 플레이어 아래 오브젝트들만 강조되며, 오브젝트 창의 오브젝트 목록 탭에 플레이어 아래 오브젝트들이 나타납니다.
플레이어 위 오브젝트 보기 : 플레이어 위 오브젝트들만 강조되며, 오브젝트 창의 오브젝트 목록 탭에 플레이어 위 오브젝트들이 나타납니다.
'실행' 버튼을 클릭하면 지금까지 만든 맵과 코딩의 동작을 미리 보기로 확인할 수 있어요.
미리 보기 실행 중 내 플레이어를 맵에서 움직여볼 수 있습니다. 의도한 대로 오브젝트가 배치되고 코딩이 정상적으로 실행되는지 확인해 보세요.
단, 채팅 기능과 포탈은 미리 보기 실행에서 사용할 수 없어요.
실행을 종료하고 싶다면, 상단의 '중지' 버튼을 눌러 주세요.
실행 도중 창 또는 탭을 닫으면 편집 내용이 저장되지 않으니 주의해 주세요.
맵을 수정했다면, '저장' 버튼을 꼭 눌러 주세요! 예기치 못한 상황을 대비하여 저장을 수시로 해주면 더 좋아요!
저장하기: 이 맵의 변경 사항을 저장합니다. 만약 월드에 사람이 있다면 모든 사람들이 나갔다가 다시 들어오기 전에 변경 사항이 바로 적용되지 않아요.
월드에 적용하기: 이 맵의 변경 사항을 저장하고, 변경 사항을 바로 적용하여 월드를 재실행합니다. 이때 월드의 모든 채팅, 변수 기록이 초기화돼요. 만약 월드에 사람이 있다면 다음과 같은 팝업이 나타납니다.
저장 기능은 ctrl
+ s
단축키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왼쪽 버튼을 클릭하면 가장 최근 작업 내역을 한 번 취소할 수 있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가장 최근 취소한 작업 내역을 한 번 되돌릴 수 있어요.
바닥, 벽, 오브젝트, 타일 효과 작업에 대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ctrl
+z
/ ctrl
+shift
+z
단축키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상단 메뉴의 톱니바퀴 버튼을 누르면, 맵 설정 팝업을 열 수 있습니다.
맵 설정 창에서는 맵 이름, 맵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변경한 후에는 '적용하기' 버튼을 클릭해 저장해 주세요.
맵 초기화 버튼을 누르면, 모든 오브젝트를 삭제하고 설정값을 초기화합니다.
선택 도구로 오브젝트와 포탈을 선택하고 속성을 수정할 수 있어요. 단축키는 v
입니다.
'오브젝트'나 '타일 효과'를 편집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도장 도구로 맵에 바닥과 벽, 오브젝트, 타일 효과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는 b
입니다.
'바닥', '벽', '오브젝트', '타일 효과'를 편집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우개 도구로 맵에 설치된 바닥과 벽, 오브젝트, 타일 효과를 지울 수 있어요. 단축키는 e
입니다.
'바닥', '벽', '오브젝트', '타일 효과'를 편집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동 도구로 작업 중인 캔버스 전체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단축키는 h
입니다.
복제 도구는 설치된 오브젝트를 복제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는 c
입니다.
'오브젝트'를 편집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확대/축소 버튼을 이용하여 캔버스를 확대/축소해서 볼 수 있습니다.
편집 영역 내에 마우스 커서를 두고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스크롤을 하면 확대/축소 기능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기본적인 맵 제작 방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편집 영역은 맵을 만들어가는 공간이에요. 기본적으로 타일을 표시하는 흰색 모눈종이 같은 배경이 깔려있습니다.
실제 편집 가능한 직사각형 맵의 영역입니다. 표시된 초록색 테두리 내에서 도구들을 이용해 바닥, 벽, 오브젝트, 타일 효과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편집 영역 좌측 하단에서 현재 맵에 배치한 오브젝트 개수를 확인할 수 있어요.
참고로 한 맵에 배치할 수 있는 최대 오브젝트 개수는 500개고, 그중 코딩을 적용할 수 있는 최대 코딩 오브젝트 개수는 200개에요.
편집 영역 좌측 하단에서 현재 마우스 커서 위치의 좌푯값을 알 수 있어요. 픽셀 좌표, 타일 좌표가 둘 다 표시됩니다.
탐험하기의 좌표의 기준은 캔버스의 왼쪽 꼭짓점입니다.
X, Y 픽셀 좌표는 맵 왼쪽 상단 꼭짓점을 0으로 두고, X 좌표는 오른쪽으로 한 픽셀마다 1씩, Y 좌표는 아래로 한 픽셀마다 1씩 늘어나요.
가로, 세로 타일 좌표는 맵 가장 왼쪽 최상단의 타일을 0으로 두고, 가로 타일 좌표는 오른쪽으로 한 타일마다 1씩, 세로 타일 좌표는 아래로 한 타일마다 1씩 늘어나요.
하나의 타일은 가로 32px, 세로 32px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바닥, 벽, 오브젝트, 타일 효과, 코딩 중 선택한 편집 요소에 따른 보조 창이 편집 영역에 나타납니다. 상단의 바를 클릭하고 드래그하면 위치를 옮길 수 있으며, '-'를 클릭하여 접어둘 수 있어요.
각 보조창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각각의 가이드에서 확인해 주세요.
바닥벽오브젝트타일 효과코딩 블록이때 두 가지 요소를 동시에 편집할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바닥을 편집 요소로 선택한 상태에서 도장 도구(), 지우개 도구()를 사용하면 바닥에만 적용되고 해당 영역의 벽이나 오브젝트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