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블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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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수가 없는 상태에서 자료 블록 카테고리에 들어가면 블록 꾸러미에 아무 블록도 나타나지 않아요.
자료 블록들은 블록 꾸러미 상단의 '변수 만들기' 버튼을 클릭해서 변수를 만들어야 사용할 수 있어요.
'변수 만들기' 버튼을 클릭했을 때 나타나는 팝업이에요.
변수 이름은 띄어쓰기(공백) 포함 최대 20자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변수의 종류는 범위에 따라 세 가지 분류로 나뉘어요.
이 맵에서만 사용
모든 오브젝트에서 사용 : 모든 오브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변수입니다.
이 오브젝트에서 사용 : 이 오브젝트에서만 보여지고, 사용할 수 있는 변수입니다.
모든 맵에서 사용 : 모든 오브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맵으로 이동해도 유지되는 변수입니다. 다른 맵에서도 이 변수를 활용하여 코딩할 수 있어요.
변수를 만들면 블록 꾸러미에서 관리할 수 있어요.
위에 설명된 세 가지 분류에 따라 변수를 모아볼 수 있으며, 변수 이름 옆의 'x'를 클릭하면 변수를 삭제할 수 있어요.
이제 변수를 어떻게 만들고 관리하는지 알았으니, 자료 블록에 대해 살펴볼까요?
[변수]
에 (10)
만큼 더하기'플레이어', 일반 오브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동작하는 블록입니다.
[변수]
값'플레이어', 일반 오브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변수의 내용을 가져오는 값 블록입니다.
[변수]
를 (10)
(으)로 정하기'플레이어', 일반 오브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변수의 내용과 입력한 내용()이 숫자일 때 : 변수의 숫자에 입력한 숫자를 더합니다.
변수의 내용과 입력한 내용() 중 하나라도 문자일 때 : 변수의 내용에 입력한 내용을 뒤에 추가합니다.
목록 상자()를 클릭하면 변수를 선택할 수 있어요.
목록 상자()를 클릭하면 내용을 가져올 변수를 선택할 수 있어요.
변수의 내용을 입력한 값()으로 정합니다.
목록 상자()를 클릭하면 내용을 정할 변수를 선택할 수 있어요.